홈으로
한국정책방송-우량종자생산으로 녹색성장 이룬다
  • 등록일2009-10-15
  • 작성자 / 문**
  • 조회1158

수확의 계절이라고 불리는 가을을 맞아 오늘 녹색성장 리포트에서는 아주 특별한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우리나라 산림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우수한 종자를 채취하고 생산하는 그 현장을 화면으로 만나봅니다.

한여름 무더위가 지나가고 시원한 바람과 함께 산과 나무들이 오색빛깔의 단풍으로 곱게 물들어 가는 가을!
오곡백과가 무르익는다는 수확의 계절 가을을 맞아 숲속 곳곳에는 풍성한 결실을 맺은 임산물을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건강한 산림에서 풍요로운 수확의 기쁨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종자가 밑거름이 되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우량종자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는 가을철을 맞아 우량 종자를 생산하기 위한 작업이 한창이라고 한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산림자원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큰 지금, 건강하고 푸른 산림을 만들기 위한 우량종자생산 현장을 만나본다.

품종보호와 유전자원관리의 메카로 불리는 이곳은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국립산림품종센터.

산림자원 육성의 근원이 되는 산림용 개량종자를 생산하고 보급하며 산림종자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녹색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데

권용락 박사/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Q.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저희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산림청 산하 기관으로서 품종보호와 산림자원관리로 녹색부국 창출이라는 미래지향적인 미션을 가지고 품종보호제도의 조기정착과 산림종묘 산림유전자원의 국가관리체계구축업무를 중심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는 우수한 유전형질을 가진 건강한 나무만을 엄선해 전국에 좋은 묘목을 공급해주는 텃밭 역할을 하는 채종원이 있다.

강진택 박사/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Q. 채종원의 특징은?
우량한 나무를 생산하기 위한 시작은 무엇보다도 우수한 유전형질을 가진 산림종자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개체를 선발하여 클론증식에 의해서 채종원을 조성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을철에 산림종자를 채취해서 국유?민간 양묘장에 우수한 종자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우수한 묘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늘 채종원에서는 리기테다 소나무의 종자채취 작업이 한창인데 가을철을 맞아 소나무 가지 사이로 풍성하게 열린 솔방울!
높은 소나무에서 솔방울을 따는 일은 결코 쉽지 않지만 좋은 종자를 생산하기 위해 조심스럽고 정성어린 손길로 하나하나 솔방울을 채취한다.

강진택 박사/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Q. 솔방울 채취 시 주의해야 할 점?
솔방울을 채취할 때는 내년에 맺힐 종자도 함께 달려있기 때문에 가지를 길게 자르거나 때려서 채취해서는 안 됩니다. 올해 맺힌 종자는 전정가위로 조심스럽게 수확해야하는 것으로 압니다.

하나하나 공들여 채취한 솔방울들은 우리나라 산림을 쾌적하고 푸르게 만들어줄 리기테다 소나무의 종자를 탈종하기 위해 다음 작업장소로 이동한다.

채취된 솔방울들은 이곳 건조실에서 건조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보통 햇빛에서 일주일 이상 자연건조 과정을 거치고 건조기에서 하루정도 말리고 나면 솔방울안에 담겨있는 종자를 쉽게 빼낼 수 있다고 한다.

강진택 박사/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Q. 건조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건조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소나무류 구과는 채취시 건조를 하지 않으면 인편이 닫혀있고 이러한 건조과정을 거치면 인편이 벌어져서 종자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우수한 종자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종자채취에서부터 공급을 위한 최종 과정에 이르기까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잘 건조된 솔방울은 기계에서 탈종작업을 거치고 나면 전국산하의 건강한 산림을 일구게 될 희망의 씨앗, 종자로 탄생하게 된다.

채종원에서 일련의 작업과정을 거쳐 나온 종자들의 다음 관문은 바로 정선작업!

강진택 박사/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Q. 정선작업이란?
구과로부터 탈종된 종자는 종자선별기를 거쳐서 돌, 협작물, 기타 쭉정이 등 기타 불순물들을 제거시켜서 우수한 종자를 최종적으로 공급하는 과정입니다.

껍질만 있고 알맹이가 차지 않은 쭉정이나 불량 종자는 정선을 거쳐 과감하게 퇴출하고 엄격하고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종자들만이 우리 산림 곳곳에 뿌리내리게 된다.

강진택 박사/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Q. 우수한 종자 선별방법은?
채종원으로부터 생산된 우량종자는 실험실에서 품질검사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품질검사는 일반적으로 현미경, 소프트 엑스레이를 통하여 종자의 내부구조를 파악한 후, 불량종자를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엄선된 우량종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림종자는 농작물과 같이 일반적인 시장기능에 맡길 경우 경제성 때문에 값은 싸나 유전적 형질이 낮은 종자가 시장을 좌우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계획적인 산림조성에 차질을 빚을 뿐 아니라 산림경영에 미칠 수 잇기 때문에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의 철저한 품종보호와 관리속에서 가장 우수한 형질의 종자만이 선별돼 공급하게 된다.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의 관심과 노력이 집중되고 있는 요즘, 유일한 탄소흡수원으로써 산림자원의 가치와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 우수한 형질을 가진 산림종자의 생산과 공급을 통해 풍요롭고 건강한 숲을 가꾸어 나갈 뿐 아니라 고부가 녹색성장 산림자원을 창출하는 희망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해본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